HOME > 천일염의 모든것 > 천일염이란

천일염이란

천일염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천일염이란

우리나라 천일염은 마그네슘, 칼륨, 칼슘 등 각종 미네랄을 많이 참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소금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고 있습니다.

천일염의 정의

염관리법의 정의에 의하면 "염"이란 염화나트륨을 100분의 40이상 함유한 결정체와 함수를 말합니다.

소금은 일반적으로 천일염, 암염, 기계염, 재제조염, 가공염 등으로 구분되는데 그 중 천일염은 태양열, 바람 등 자연을 이용하여 해수를 저류지로 유입해 바닷물을 농축시켜서 만든 소금입니다.
이의 주요 산지는 지중해, 홍해 연안의 각국을 위시하여 미국, 인도, 중국 등 각 해양연안에 많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서해와 남해에서 생산됩니다.

우리나라 천일염은 대게 저수지, 증발지, 결정지로 이루어져 있으며, 해수를 저수지로 유입시킨 다음 만조 때 수문을 열어 증발지에서 농축된 염수를 만들고 결정지로 보내 소금 결정을 얻습니다.

※ 출처 : 장덕기, 김준, 김현철, 조창완, 신황호 "천일염의 유통구조 개선 및 마케팅 전략" 전남발전연구원 2008.5

천일염의 특징

국내산 천일염은 외국산 천일염과 비교할 때 염화나트륨의 함량은 낮은 반면, 상대적으로 수분과 황산이온의 함량이 높은 편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명품소금으로 인정받고 있는 프랑스산 게랑드 천일염은 국내산 천일염과 비교할 때 염화나트륨의 함유량이 높고 상대적으로 불용분(0.47%)의 함량이 높은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베트남과 일본산 천일염은 염화나트륨이 90.53%이며 특히 호주와 멕시코산 천일염은 염화나트륨이 98.99%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각국 천일염의 주요 성분

※ 단위 : %
구분 국내산 게랑드산 중국산 베트남/일본 호주/멕시코
염화나트륨 82.55 89.89 88.47 90.53 98.99
※ 출처 : 장덕기, 김준, 김현철, 조창완, 신황호 "천일염의 유통구조 개선 및 마케팅 전략" 전남발전연구원 2008.5

국내 천일염은 미네랄이 다량으로 함유된 양질의 갯벌을 기반으로 생산되어 천연미네랄이 풍부하고 알칼리성에 가까운 소금으로서 수입염에 비하면 우리 몸에 적합하여 산화가 낮은 소금입니다.
국내천일염은 기계염이나 수입염과 비교할 때 칼슘, 마그네슘, 칼륨 등 미네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칼슘은 2~6배, 마그네슘은 5~33배, 칼륨은 1.7~8.5배 가량 함유량이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염 종류별 성분 구성비

칼륨(K) 나트륨 체내의 적당한 수분 유지 및 근육활동 강화와 세포내 노폐물 배출 칼슘 세포막과 뼈 강화 및 심장근육과 신경전달 작용에 관여 칼륨 수분 유지를 통한 노폐물 헤외 배출 및 근육수축 조절과 신경근의 원활한 활동유지 브롬 각종 피부경 치료의 효과 및 저항력 강화
출처 홈페이지(http://www.seasalt.or.kr/salt/01_03.asp)